충남도, 전국최초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충남도, 전국최초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 안성원 기자
  • 승인 2021.02.23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 ‘춘하추동 다이어리’ 제작…24절기 주제 지남력 및 기억력 훈련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비대면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춘하추동다이어리’를 개발했다.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비대면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춘하추동다이어리’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춘하추동 다이어리’는 충남광역치매센터(이석범센터장,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장)와 함께 개발한 치매예방 동영상으로, 24절기를 주제로 지남력 및 기억력 훈련을 통해 치매예방을 실천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대면 형식의 기존 치매예방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다이어리 내용을 바탕으로 인지재활 전문 작업 치료사(충남광역치매센터 정책기획팀 근무) 및 방송 전문 MC와 함께 설명과 문제를 풀도록 구성됐다.

‘춘하추동 다이어리’ 동영상은 접근성이 어려운 개인이 가정에서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치매안심센터, 노인복지관 등에서 대면 프로그램으로도 동영상 활용이 가능하다.

내용은 1편당 약 18분 내외로 2개 절기 내용을 포함하며, 유튜브 ‘충청남도광역치매센터’ 또는 ‘춘하추동 다이어리’로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도는 독거노인과 자원봉사자 간 일대일 매칭을 통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우울증과 치매 예방을 동시에 해결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코로나19상황 대응 사업으로 이용 접근성 향상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분소 설치를 확대하여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고, 산림청·농업기술원과 연계한 농촌의 자연체험위주의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 오지현 건강증진식품과장은 “이 프로그램은 시군 치매안심센터와 요양기관 등 유관기관에서 접근성 및 컨텐츠 다양화를 위해 시작된 치매예방 프로그램으로써 충남도민의 치매예방활동 참여 기회를 넓힐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